美트럼프 대통령, 북미정상회담 6월 12일 싱가포르서 개최
美트럼프 대통령, 북미정상회담 6월 12일 싱가포르서 개최
  • 승인 2018.05.11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트위터

[뉴스인사이드 홍세기 기자] 우리 지방선거 하루 전인 다음달 12일 북미 정상회담이 싱가포르에서 개최된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0일(현지시간) 트위터를 통해 "굉장히 고대했던 김정은과 나의 만남이 6월12일 싱가포르에서 개최될 것"이라며 "우리 둘 모두 이를 세계 평화를 위해 매우 특별한 순간으로 만들고자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북미 정상회담의 일시 및 장소가 결정됐다며 발표를 예고한 바 있다.

아울러 북미정상회담에 대한 자세한 일정이 공개되기 전 북한에 억류됐던 한국계 미국인 3명이 석방돼 미국에 귀환했다.

북미정상회담이 개최되는 싱가포르는 북한과 미국과의 관계, 비행시간, 인프라, 국제회의 개최 경력 등 회담 개최를 위한 대부분의 요건을 충족한다. 또 북한과 미국 양국과 모두 우호 관계를 유지하는 중립국 성격을 띠고 있다.

이번 발표 전까지 트럼프 대통령은 판문점 내 평화의집과 자유의집 또한 유력한 회담 장소로 언급한 바 있다. 하지만 지난 9일 "비무장지대(DMZ)는 (회담 장소가) 아니다"라며 입장을 선회했다.

회담에서 미국과 북한은 북의 핵무기 개발 프로그램 폐기 방안을 구체적으로 논의할 전망이다.

특히, 미국은 북한이 대량살상무기(WMD) 프로그램을 영구적이고 검증 가능하며 돌이킬 수 없이 폐기(PVID)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어 어떤 결과가 나올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국내 정치권에서 논란이 됐던 주한미군 관련 사안은 논의 대상에서 제외된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