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한전 임직원 9명 뇌물 혐의로 적발…3명 구속 6명 불구속 기소
檢, 한전 임직원 9명 뇌물 혐의로 적발…3명 구속 6명 불구속 기소
  • 승인 2018.06.19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 = 뉴시스

[뉴스인사이드 홍세기 기자]  한국전력공사에서 또다시 뇌물 사건으로 임직원 9명이 적발됐다.

광주지검 강력부(부장검사 이계한)는 19일 공사업자들이 낙찰받은 배전공사에 거액의 추가 예산을 배정해 준 대가와 함께 뇌물을 받은 혐의(뇌물수수 등)로 한전 임·직원 9명을 적발했다고 밝혔다. 이중 3명을 구속 기소하고, 6명을 불구속 기소했다.

 

검찰의 수사망에 적발 된 한전 직원 중에는 상임이사와 1급 간부 직원 등 본사 고위급 간부 직원 2명이 포함됐다. 또 나머지 7명은 모 지역 본부 본부장(1급)을 비롯해 2∼3급의 지역 본부 간부급 직원들이다. 

검찰에 따르면, 이들은 지난해 전기공사 업자(구속 기소 3명·불구속 기소 1명)들로부터 500만∼1억7200만 원의 뇌물을 수수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일부 직원들은 다른 직원이 업자로부터 건네받은 뇌물의 일부를 해당 직원으로부터 받아 챙기기도 했다. 

한전 배전공사의 경우 특정 공사 지역을 낙찰받은 업자가 2년 간 모든 공사를 담당하기 때문에 같은 한전 직원들로부터 오랜 시간 관리·감독을 받을 수 밖에 없어 구조적인 갑을 관계와 뇌물 상납 구조가 형성된다는 것에 검찰의 판단이다. 

 

한전 배전공사 예산은 연초에 배정되는 기초예산과 필요에 따라 수시로 배정되는 추가예산으로 구분된다. 한전의 모 지역본부의 경우 지난 한 해 기초예산이 485억 원에 불과한 반면 추가예산은 이보다 훨씬 많은 545억 원에 이르렀다.

따라서 한전 임·직원들은 추가예산의 경우 기초예산 대비 예산신청 및 배정에 재량이 크다는 점을 이용해 특정 전기공사업자들로부터 뇌물을 받고 업자들이 공사중인 지역에 다른 지역보다 최대 5배나 많은 추가예산을 배정한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추가예산을 많이 배정받은 업자들은 추가예산 2% 상당의 현금을 한전 임·직원에게 건넨 것으로 전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