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setNet1_2

“스마트팜센터”, 국내 굴지의 태양광 기업 “신성이엔지”와 업무협약 체결

- ㈜스마트팜센터, ㈜신성이엔지와 스마트팜 에너지 사업을 위한 상호 협력 추진

   

스마트팜 혁신밸리 경기도 주관사인 ㈜스마트팜센터(대표이사 조만호)가 지난 14일 ‘거제 미미팜시티’ 개발사인 지케이시티㈜(대표이사 금봉린)와의 스마트팜 운영 업무협약 체결에 이어, 태양광 산업의 선도기업인 ㈜신성이엔지(대표이사 이완근)와 스마트팜 에너지 공동 사업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금번 협약식에서 양사는 스마트팜혁신밸리 내 실증단지에 도입하는 태양광 패널 부착형 비닐하우스(HNF system) 구축, 식물공장 운영에 필요한 차세대 태양광 시설 조성 등 다양한 공동 사업을 통하여 스마트팜 플랫폼 구축을 위해 상호 협력할 것임을 밝혔다.

   
▲ 16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에 위치한 신성이엔지 M 스마트에듀센터에서 열린 '에너지 자립형 스마트팜 사업을 위한 업무 협약식'에 참석한 ㈜스마트팜센터와 ㈜신성이엔지 관계자들이 단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상반기 최대 순이익을 달성한 신성이엔지는 지난 2017년 8월부터 경기도 용인의 대표 스마트 공장을 클린에너지 기반의 고도화 스마트 공장으로 업그레이드 하고 있다. 용인 사업장은 태양광으로 생산한 전력을 에너지 저장장치(ESS)에 모아둔 후 필요할 때마다 꺼내어 사용하는 국내 유일의 전력 자립형 공장이다.


또한, 마이크로 그리드를 통한 전력거래 플랫폼도 구축하여, 전력 거래가 가능하게 할 계획이다. 이는 에너지 신산업의 소프트웨어 개발, 블록체인 활용과 밀접하게 연계된다.

스마트팜센터는 ‘스마트팜의 확산과 농업플랫폼 구축’을 목표로 설립되었으며, 청년 창농인 육성, 농산물의 생산 및 마케팅, 판로개척을 통해 공유 농업을 완성하는 플랫폼 회사이다. 현재 경기도 내 다수의 대학교들과 연계하여 스마트팜 칼리지를 운영하고 있으며 스마트팜 이론과 실무, 체험학습을 통해 대학생 및 예비 청년 창농인에게 다양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UN세계기후변화상황실, 스마트팜 R&D센터, 태양에너지 및 재생에너지, ICT/IOT 혁신공학, 3D프린터, 드론공학 등의 운영시스템을 통해 첨단 시스템과 연계한 스마트팜 플랫폼 구축 및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한다. 이러한 플랫폼을 연계하여 스마트팜 농장을 이용한 테마파크를 구성하고, 지역과 연계된 관광벨트를 형성하여 지역 관광산업 클러스터를 구축하는 스마트팜 테마파크 프로그램(약칭 퍼놀로지파크)을 보유하고 있다. 최근 경기-파주시와 이 프로그램을 접목한 스마트팜 혁신밸리를 제안하여 스마트팜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선보였다.

   
▲ 스마트팜센터에서 설계한 스마트팜 혁신밸리 마스터플랜(좌)과 태양광패널 부착이 가능한 HNF비닐하우스(우)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스마트팜센터와 ㈜신성이엔지는 스마트팜 혁신밸리 에너지 자립형 태양광 시스템 보급, 첨단 ICT 기술의 융복합을 통한 스마트팜 에너지 제어, 차세대 태양광에너지 홍보관 설치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스마트팜센터 조만호 대표는 “신성이엔지와의 협력을 통해 귀농·귀촌인과 청년 창농인이 에너지 걱정 없이 실증단지를 운영할 수 있도록 솔루션을 제공하고, 태양광 부착 비닐하우스 보급을 통해 환경친화적인 태양광 설비를 구축하여 스마트팜 혁신밸리가 첨단 농업 기술의 집합체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뉴스인사이드 조현민 기자]

ad65
ad62
ad63
ad64

SNS topic

default_setNet2
ad4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